갑상선질환

갑상선질환

소아 갑상선 질환은 내분비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

adsfe

갑상선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갑상선 호르몬은 영아기와 소아기 초기에 신체 성장, 골 성장 및 성숙, 치아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뇌세포의 성장과 분화에 관여하여 중추신경계 발달에 관여하여 뇌 성장의 70~80%가 이루어지는 생후 2세 이내에는 필수 부족해서는 안 되는 호르몬입니다. 3세 이후에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하면 성장지연, 골성장 지연, 치아발달 지연 등의 증상만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장 지연이 의심되면 갑상선 호르몬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갑상선질환 자가 체크리스트

소아청소년의 갑상선질환의 증상을 알아봅시다.

식사량이 같거나 오히려 줄었는데도 체중이 늘어난다.

목 가운데가 부은 것 같고, 쉰 목소리가 난다.

얼굴, 손발이 붓는다.

생각과 말이 느려지고 정확하지 않다.

맥박이 느리다.

갑상선질환에 따른 증상

소아청소년의 갑상선질환의 증상을 알아봅시다.

선천적 갑상선저하증

계속되는 황달, 변비, 사지 부종, 건조하고 두터운 피부, 제대탈장, 거대설, 벌리고 있는 입, 치아발육의 지연, 성장발육의 지연 (작은 키, 짧은 사지와 목), 발달 지연 (언어장애, 학습장애)

후천적 갑상선저하증

성장지연, 기면, 추위에 약함, 변비, 피부 및 모발 건조, 눈 주위의 부종, 사춘기 지연 또는 오랜 기간 심한 갑상선저하증에서는 성조숙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흔함.

갑상선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으로는 신경과민/정서불안, 식욕증가, 체중감소, 땀 증가, 더위를 못 참음, 심계 항진, 안구돌출 등

management

갑상선질환 관리

갑상선질환의 치료는 오랜 기간동안 임상적 경험이 축적되어 있기 때문에 조기 발견 및 치료로 일상 생활 및 정상적인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new4

갑상선저하증

갑상선저하증은 부족한 호르몬을 경구 약제를 투여하여 정상 범위의 호르몬 농도로 맞추어 주어 정상적인 발달과 성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new2

갑상선항진증

• 갑상선항진증은 과잉 분비되는 호르몬을 경구 약제를 투여하여 정상 범위의 호르몬 농도로 조절해 주어 정상적인 생활을 가능하게 합니다. 자의적인 치료 중단, 감염 등의 특별한 상황에서는 혼수, 쇼크 등의 급성갑상선중독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꾸준히 받아야 합니다.
  • 약물 치료로 호르몬 과잉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방사선요오드 치료 또는 수술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management

갑상선질환 관리

h7

h3

갑상선항진증

• 1 갑상선항진증은 과잉 분비되는 호르몬을 경구 약제를 투여하여 정상 범위의 호르몬 농도로 조절해 주어 정상적인 생활을 가능하게 합니다. 자의적인 치료 중단, 감염 등의 특별한 상황에서는 혼수, 쇼크 등의 급성갑상선중독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꾸준히 받아야 합니다.
  • 2 약물 치료로 호르몬 과잉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방사선요오드 치료 또는 수술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