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장

저신장

저신장의 진단과 치료는 이제 어렵지 않습니다. 결국 진단 및 치료 시작 시기가 중요합니다.

basdf

저신장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또래보다 작다고 저신장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저신장은 같은 성별을 가진 같은 연령 소아의 키 정교분포 상에서 3백분위수 미만인 경우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같은 성별의 또래 100명 중 3번째 이내로 키가 작다면 저신장에 해당합니다.

요즘 영유아검진을 통해 쉽게 진찰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저신장에 대한 진단과 치료가 매우 늦는 경우를 진찰실에서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저신장 치료는 언제 필요할까요?

성호르몬을 억제하여 사춘기 증상과 급격한 성장속도 진행을 늦추며 초경 지연, 조기에 성장판이 닫히는 것을 방지합니다.

진성 성조숙증으로 진단된 남아, 여아

골연령이 또래에 비해 2세 이상 빠를때

유전적 목표신장에 비해 예측 성인신장이 너무 작을때

심각한 정서적 심리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을때

저신장 원인

저신장에 해당된다면 다음과 같은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지 소아내분비전문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num1

성장호르몬결핍증

성장호르몬자극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num2

부당경량아로 태어나 따라잡기 성장을 못한 경우

저신장인 아이의 출생주수 및 체중을 확인 하는 이유입니다.

num3

유전 질환 (터너증후군, 누난증후군, 프라더윌리 증후군 등)

진찰 시 해당 유전 질환과 관련된 증상을 가지고 있는지 꼼꼼하게 살피게 됩니다.

num4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은 성장과 발달에 필수 호르몬입니다. 성장 지연이 있을 때 갑상선 호르몬을 평가하는 이유입니다.

num5

특발성 저신장

여러 원인들을 평가함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았을 때 특발성 저신장이라고 하며
가족성 저신장 또는 체질성 성장지연이 포함되게 됩니다.

성장호르몬결핍증 검사

성장호르몬 분비는 일중 변동성이 크고 음식 섭취 등 여러 조건들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회성 채혈로 절대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8시간 이상 금식을 하여 동일한 조건을 만들어 주고 성장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 약제들을 이용하여 성장호르몬을 10회 채혈하여 최고 농도를 확인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 및 그 주변에 구조적인 문제는 없는지 판단하기 위해 뇌 MRI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MANAGEMENT

저신장 치료

저신장의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벌써 성장호르몬 치료의 역사는 40여년이 넘었습니다. 성장호르몬 약제 개발을 위한 많은 노력 끝에 현재는 키 성장에 효과가 입증된 유일한 약제이며 중대한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아 치료는 더욱 더 확대되고 있으며 많은 아이들이 그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성장호르몬 치료는 피하 주사이며 주 6~7일 자기 전 주사 투여를 합니다. 자가 주사 특성 상 어렵지 않고 무엇보다 담당 교육 간호사가 배정되어 일대 일 교육 후 투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치료 기간은 아이의 상태에 따라 결정이 되며 보통 2년 이상 하게 됩니다.

성장호르몬 치료는 단순히 주사만 맞는 것이 아닙니다. 주사를 맞는 동안 아이의 사춘기 변화를 잘 읽어야 합니다. 성장호르몬 치료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른 사춘기로 인한 키손실을 막는 것입니다. 이 중요성은 한 아이의 성장을 끝까지 치료해본 경험이 있는 주치의만이 알 수 있습니다. 경험이 풍부한 소아내분비 전문의의 진료를 권유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