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알코올성지방간질환

비알코올성지방간질환

간에서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는 특징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상태에 대한 통상의 용어

dffasdf

소아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무엇일까요?

소아청소년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은 간에서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염증을 시작으로 성인이 되어 젊은 나이에 간경화 및 간암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음주를 하지 않는 사람에게서 발생한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에 따르면 한국의 소아청소년 사이에서 전당뇨병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발병이 빠른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비만과 관련이 있는데 소아청소년의 비만율 증가에 따라 비알코올지방간질환 유병률이 증가하는 것은 놀랍지 않습니다.

소아청소년 비알코올지방간질환의 중요성

소아청소년의 비알코올지방간염은 젊은 성인에서 간경변증을 포함한 말기 간질환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비알코올 지방간과 달리, 비알코올 지방간염은 소아청소년에서도 간경변증으로 진행할 수 있음.

- 소아청소년 NAFLD 환자 66명을 20년간 추적한 국외 연구에서 간질환의 악화, 사망의 위험성이 대조군 대비 14배 증가

- 최근 소아청소년과 젊은 성인에서 NAFLD 연관 말기 간질환으로 간이식이 증가.

비알코올지방간질환의 위험인자

비만, 사춘기 연령, 남아, 대사증후군, 2형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비알코올지방간질환의 선별검사

과체중 및 비만이 있는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혈액검사로 간 효소 수치를 측정합니다.

비알코올지방간질환의 원인

설탕 섭취량을 직접 측정하고 조절하는 것은 쉽지 않아,
지방간이 의심될 때는 전문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num1

과도한 설탕 섭취

세계적으로 소아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아가 늘어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과도한 설탕 섭취가 꼽힙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사탕이나 초콜릿, 과자 등에 설탕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num2

첨가당 포함 음식 섭취

알코올을 섭취하지 않는데도 소아의 지방간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첨가당'입니다. 인스턴트 음식이나 자주 섭취하는 음식에도 첨가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num3

혈액 속 과량 포도당

혈액 속에 과량의 포도당 또는 설탕이 축적되면, 이는 간에서 저장되면서 간세포가 지방세포로 대체되는 원인이 됩니다. 이로 인해 소아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 발생합니다.

management

비알코올지방간질환의 치료

식이습관 개선, 신체활동 증가, 스크린타임 제한 등의 생활습관 교정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new3

과당 섭취 제한

세계적으로 소아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아가 늘어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과도한 과당 섭취가 꼽힙니다. 특히 음료수 섭취의 증가는 비알코올지방간질환의 유병률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new1

운동치료

비알코올지방간질환에서 운동치료는 간 내 지방량과 간효소수치를 감소시킵니다.

• 운동치료를 하지 않은 군에 비해 유산소 운동을 한 군에서 간 내 지방량이 의미있게 낮았지만, 근력 운동을 한 군에서는 간 내 지방량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유산소 운동을 권유합니다.
  • 3개월 이하의 기간 운동한 군은 간 내 지방량이 운동을 하지 않은 군에 비해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3개월 이상 운동한 군은 간 내 지방량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을 권합니다.
new2

약물치료

아직까지 비알코올지방간질환에 대해 치료 효과가 있는 약물은 없습니다. 식단 조절과 운동요법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유일한 치료입니다.

management

비알코올지방간질환의 치료

h1

과당 섭취 제한

h3

약물치료

h2

운동치료

• 1 운동치료를 하지 않은 군에 비해 유산소 운동을 한 군에서 간 내 지방량이 의미있게 낮았지만, 근력 운동을 한 군에서는 간 내 지방량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유산소 운동을 권유합니다.
  • 2 3개월 이하의 기간 운동한 군은 간 내 지방량이 운동을 하지 않은 군에 비해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3개월 이상 운동한 군은 간 내 지방량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을 권합니다.